장면 모드 ll
장면 모드 ll |
2003-11-27 |
디지탈 카메라의 촬영모드는 크게 자동 촬영모드와 수동 촬영모드, 장면 모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동 촬영모드는 카메라 자체 내에서 촬영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기 때문에 빠르고 손쉽게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촬영자의 개성 표현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동 촬영모드는 촬영자의 촬영 의도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중. 고급 사용자들은 자동 촬영모드 보다는 수동 촬영모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동 촬영모드는 피사체나 노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장면모드는 수동 촬영모드와 자동 촬영모드 중간에 위치한 촬영모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장면 모드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인물, 풍경, 야경, 야간 인물, 스포츠 모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사체에 알맞는 모드를 설정하면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촬영 환경을 설정하므로 초보자도 손쉽게 피사체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각 장면모드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물 촬영모드 : 말 그대로 인물 촬영에 활용되는 모드입니다. 인물 촬영모드로 설정해 놓고 반 셔터를 누르면 조리개 값이 가장 작은 수치, 즉 최대로 개방됩니다. 아웃 포커싱 효과(심도를 얕게 표현)를 내기 위한 설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배경을 흐릿하게 표현함으로써 대상이 되는 피사체를 보다 돋보이게 표현해 줍니다. 촬영 시 줌 배율을 최대로 하고 대상을 화면에 꽉차게 잡아주면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야경 촬영모드 : 야간에는 주위가 어둡게 때문에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 내장 플래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야간 풍경을 촬영할 때 내장플래쉬를 사용하면 조명이나 가로등 불빛의 반짝거림이 경감되어 다소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야간 촬영모드에서는 대부분 플래쉬 모드가 발광 금지로 변경되고 셔터 스피드는 롱 셔터모드로 설정됩니다. 셔터 스피드를 길게 하여 보다 긴 시간 동안 빛을 받아 들여 광량을 확보합니다. 흔들림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야경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이 활용됩니다.
-야간 인물 촬영모드 : 야간이나 광량이 부족한 실내에서 인물을 촬영할 경우 내장 플래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내장 플래쉬를 사용하면 대상은 밝게 표현되지만 배경이 어둡게 촬영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래쉬 모드 중 슬로오 싱크로 모드로 촬영하면 셔터 스피드가 길게 설정되어 대상과 배경이 모두 밝은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간 인물 촬영모드도 슬로우 싱크로 모드와 같은 원리로, 촬영 시 셔터 스피드가 롱 셔터로 설정됩니다.
-스포츠 모드 / 저속 셔터 스피드 모드 : 스포츠 모드와 저속 모드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는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설정하여 순간의 장면을 포착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저속 모드는 스포츠 모드와 반대로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설정해 줍니다. 저속 모드에서 분수나 흐르는 물을 촬영하면 부드럽게 촬영되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장면 모드는 카메라 자체 내에서 촬영 상태를 설정해 준다는 점에서 자동 모드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피사체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는 부분은 자동모드와의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노출에 대한 지식이 다소 부족한 초보자도 장면모드를 활용한다면 보다 아름다운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많은 카메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모드들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는데 이 밖에도 제조사에 따라 훨씬 많은 종류의 장면모드를 포함한 기종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니콘의 제품들에는 불꽃놀이나 파티 모드, 해변 모드가 채용되기도 하고 카시오의 경우는 100가지 이상의 장면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베스트 샷이라는 기능이 지원되기도 합니다. 장면모드는 활용범위가 넓기 때문에 디지탈 카메라를 구입할 때는 어떤 종류의 장면모드가 몇가지나 포함되어 있는지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장준영 dreamfjj@hotmail.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