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촬영에 도움을 주는 기본 기술

웃는날 2007. 3. 11. 16:13
촬영에 도움을 주는 기본 기술
2003-12-26  

디지탈 카메라 개발 기술이 발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셔터를 누르기만 하면 좋은 사진이 촬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진을 찍는 촬영자의 감각과 카메라를 잘 다룰 수 있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상황에 맞게, 자신의 의도에 맞게 사진을 촬영하는 노하우는 많은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수 있습니다. 흔히 내공이라고 하지요. ^^ 이는 카메라의 기술적인 부분 숙지 후 많은 촬영 경험을 바탕으로 이뤄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디지탈 카메라를 어느 정도 이용해 본 분들도 간과하기 쉬운 촬영에 도움을 주는 카메라의 기본 기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삼각대 이용하기

 야경 촬영 시에는 장시간 노출을 이용하여 피사체와 배경을 적절한 밝기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노출시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손떨림입니다. 일반적으로 1/초점거리(35mm 필름 환산시)의 셔터속도를 손떨림을 줄일 수 있는 한계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가 광각에서 35 ~ 40mm 전후이므로 카메라를 손에 들고 흔들리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셔터속도는 광각에서 1/35초, 광학 3배 줌의 망원에서 1/100초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숙달된 사람의 경우 카메라를 단단히 잡아 1초 가까운 슬로우 셔터에서도 거의 흔들리지 않고 촬영할 수 있지만, 2초나 4초가 되면 카메라를 손에 잡고 촬영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삼각대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삼각대는 꼭 있어야 할 기본 악세사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삼각대는 항상 휴대하기에는 번거롭기 때문에 일상적인 촬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이 때, 가방 안에 쏙 들어가는 가벼운 무게의 미니 삼각대 하나를 휴대하면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 삼각대는 몇 천원에서 몇만원대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크기나 종류도 다양합니다. 항상 휴대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 가능한 작고 가벼운 것을 구입하도록 합니다.

  미니 삼각대는 높이가 낮기 때문에 일반 삼각대와 같이 지면에 세워 눈높이에서 촬영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접사용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테이블이나 창가, 책, 의자 등을 이용하면 나름대로 삼각대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삼각대를 펼치지 않고 다리 부분을 가슴에 누르듯이 받쳐 사용하면 손으로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됩니다. 삼각대는 광량이 부족하여 셔터 스피드가 느려지는 상황 외에, 망원 촬영시 흔들림을 감소시켜주고 셔터스피드가 느려지는 접사촬영에서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셀프타이머 이용하기

  기념 사진을 촬영할 때 셔터를 누르고 나서 친구나 가족에게 달려가 함께 촬영하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셀프타이머를 이용한 것으로, 셀프타이머 기능을 설정하고 셔터를 누르면 몇 초 후에 자동으로 촬영됩니다. 그 몇초 사이를 이용해 친구들에게 달려가서 포즈를 취하는 것이지요.^^ 흔히 셀프타이머는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기 위한 용도로 인식되고 있는데, 셀프타이머는 릴리즈 대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혼식이나 소풍 같은 단체 사진 촬영에서 카메라맨이 카메라와 연결된 케이블의 스위치로 셔터를 누르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릴리즈(release)입니다. 릴리즈는 해제한다는 뜻으로 용수철의 힘으로 누르고 있던 셔터를 해제시켜 한 순간만 필름에 노출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는 순간의 미세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고가의 디지탈 카메라가 아니면 릴리즈 단자가 채용되어 있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셀프타이머는 릴리즈 대신으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가 셀프타이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다리는 시간은 보통 2초/ 10초 중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체 사진에서는 자신이 달려갈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10초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고, 일반적인 풍경촬영에서는 빠른 촬영이 도움이 되므로 2초가 적당합니다. 삼각대가 필수적인 야경이나 망원 촬영에서 삼각대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셀프타이머를 이용해보세요. 셔터를 누르는 동작이 없으므로 카메라만 꽉잡고 있다면 슬로우 셔터에서도 의외로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어두운 야경 촬영에서 삼각대 없이 촬영한 사진입니다. 왼쪽은 일반 촬영이고 오른쪽은 셀프타이머를 이용한 사진입니다. 확실히 흔들림 적은 사진이 촬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즈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셀프타이머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촬영   

셀프타이머 이용한 사진

일반촬영 - 원본 100%

셀프타이머 이용한 사진 - 원본 100%

 


박유진 zinpark@korea.com